-
임파선염 증상과 원인, 혹이 만져질 때 병원 가야 할까? (귀 뒤 혹, 목 임파선)게시글 2025. 7. 28. 20:57반응형
혹시 목이나 귀 뒤에 딱딱한 혹 같은 게 만져진 적 있으신가요? 특히 감기나 몸살 후, 또는 아이들 머리 뒤쪽에 콩알만 한 혹이 만져져서 걱정하신 적이 있다면,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이런 혹 중 가장 흔한 것이 바로 ‘임파선염’, 정확히는 림프절염입니다.
🔎 임파선염이란?
임파선염은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림프절(임파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림프절은 우리 몸의 목, 귀 뒤,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여러 곳에 분포되어 있는데, 감염을 막는 방어기지 역할을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림프절이 싸우는 과정에서 부어오르며 염증이 생기는데, 이를 임파선염이라고 부릅니다.
💢 임파선염 증상
귀 뒤, 목 아래, 턱밑 등에 콩알~알밤 크기의 혹이 만져짐
혹을 누르면 아프거나 욱신거림
주변 피부가 붉어지거나 열감
발열, 몸살, 두통이 동반되기도 함
아이들의 경우 감기 후 자주 발생함
※ 피지낭종, 지방종과 구별하려면 통증과 발열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 임파선염의 원인
감기, 인플루엔자 등 바이러스 감염
편도염, 인두염, 중이염
상처나 여드름 등 피부 감염
드물게 결핵성 림프절염이나 **림프종(암)**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 임파선염 치료 방법
1. 원인 감염 치료
– 세균 감염이면 항생제 처방, 바이러스는 자연 회복
2. 진통·소염제 사용
– 통증과 붓기를 줄이기 위해 약물 치료 진행
3. 온찜질
–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하루 2~3회 온찜질로 순환 도움
4. 지속되거나 커지면 조직검사
–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커질 경우 정밀검사 필요
⛑️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혹이 1cm 이상이면서 점점 커짐
딱딱하고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음
누르면 아프고 열감 동반
2주 이상 지속되며 줄어들지 않음
아동의 경우 반복적으로 발생
이런 경우 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중 가장 접근하기 쉬운 과에서 먼저 진료를 받아보세요.
임파선염은 대부분 가볍게 지나가지만, 방치하면 **농양(고름집)**이 생기거나 드물게 심각한 질환의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아이 귀 뒤에 혹이 생겼을 때, 일시적인 림프절 비대인지, 치료가 필요한 임파선염인지 구분하려면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 임파선 부었을 때, 귀 뒤 혹, 임파선 통증으로 검색하셨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반응형'게시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스토어 분당점 결혼, 혼수, 이사, 선물 전자제품 최신 가전 트렌드를 한눈에! (0) 2025.10.08 K-trit: 2025년을 휩쓰는 스트리트 캐주얼의 모든 것 (0) 2025.09.04 🔥무더위엔 이거 하나로 버틴다! 무선 미니 선풍기 실사용 후기 (찐 추천) (0) 2025.06.25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간단한 방법 (3) 2025.04.10 2025년 발렌타인데이, 사랑을 전하는 특별한 아이디어 7가지 (1) 2025.02.14